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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앨범 퀼트 (Album Quilt) -모든 블록이 서로 다른 퀼트. 대부분은 우정을 표시하는 프로젝트로서 잉크나 바느질로 각자가 사인한 블록으로 이루어 진다. 샘플러 퀼트도 앨범 퀼트의 일종이다. 서명 퀼트 (Autograph Quilt)라고도 불린다.

아미쉬 퀼트 (Amish Quilt)- 동부 펜실베니아와 중서부의 아미쉬 주거 집단에서 연유된 퀼트 형식. 이 종류의 퀼트는 단순한 기하학적 패턴에 어두운 단색을 주로 사용하며 검정색을 많이 배경색으로 쓴다.

애플리케 (Applique) - 큰 천 조각 위에 작은 천 조각을 손이나 재봉틀로 바느질해 붙여서 디자인을 만드는 것. 보통 가장자리가 곡선으로 되며 꽃, 새 또는 얼굴같이 구상적인 표현이 된다. 불란서어의 적용하다 (to apply)에 해당되는 말이 어원임.

어셈블리 피싱 (Assembly Piecing)- 동시에 여러 개의 같은 블록을 이어 붙이는 것. 한번에 하나씩 조각들을 이어 한 불럭을 만드는 것과 반대되는 개념.


B

백그라운드 천 (Background Fabric) - 배경 천. 애플리케를 하는 바탕 천

배킹 (Backing) - 뒤 감. 퀼트 샌드위치의 바닥에 사용되는 천

볼티모어 앨범 스타일 (Baltimore Album Style) - 19세기에 매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유행의 최고봉에 달했던 손 바느질 애플리케의 형식. 흰 바탕 위에 전통적인 빨간색과 녹색을 사용했다.

바젤로 (Bargello) - 피스워크의 일종으로 길게 자른 천을 먼저 수평으로 이은 다음 잘라서 수직 계단식으로 배치하여 파도치는 것처럼 디자인하는 형식.

베이스팅 (Basting) - 시침질. 마무리 바느질이나 누빔을 하기 전에 임시로 레이어 천이나 솔기를 서로 연결시키는 큰 간격의 바느질. 안전핀을 사용하여 핀 베이스팅을 하기도 한다.

배팅 (Batting) - 안감. 퀼트의 안감 즉 퀼트 샌드위치의 가운데 부분. 면, 양털 또는 폴리에스터 솜이 많이 쓰임.
 
비어딩 (Bearding) - 합성섬유, 실크 또는 양털의 안감에서 생기는 문제로서 천의 솔기사이로 안감이 삐져 나와서 퀼트위에 뭉치는 현상.

바이어스 (Bias) - 천의 조직의 대각선. 대각선방향으로 자른 천. 쉽게 늘어나기 때문에 스켈롭 모양의 가장자리 (Scalloped Edge)같이 둥근 모양의 바인딩 등에 활용된다.

바인딩 (Binding) - 퀼트의 안감을 포함한 테두리를 막기위해 가장자리의 모양에 따라 무늬방향 또는 대각선으로 자른 천

블록 (Block) - 퀼트 톱의 한 단위로서 보통 정사각형모양. 피스워크나 애플리케 또는 양쪽의 조합으로 만든다.

블록 투 블록 세트 (Block-to-Block Set) - 새싱이 없이 블록만 서로 대각선으로 연결시켜주는 블록 배치방법

보더 (Border) - 천의 띠 또는 조각 천의 띠로서 인너 퀼트 (Inner Quilt)의 가장자리에 붙여 테두리 역할을 함

보로더리 퍼스 (Broderie Perse) - 페르시아 자수라고도 불림. 애플리케하기 위해 프린트 천의 그림 즉 꽃이나 동물을 오려낸 것.


C

캘리코 (Calico) - 면 프린트 천의 작은 연속무늬. 보통 꽃무늬나 나뭇잎 무늬임. 어원은 인도의 캘리컷 (Calicut)이라는 지명. 17세기와 18세기의 인도와 유럽간 무역의 주된 품목이었음.

참 퀼트 (Charm Quilt) - 피스워크 퀼트로서 서로 다른 천으로 된 보통 2인치크기의 다수의 조각 천을 사용해 만들며 보통 원 패치 형식.

클램셸 (Clamshell) - 조개껍질모양의 서로 맞물리는 반원모양의 채우기(필러) 패턴으로서 비늘을 연상시킴.

코너스톤 (Cornerstones) - 두 조각의 보더가 코너에서 만날 때 서로 마주치게 하지 않고 정사각형의 천 조각을 따로 붙이는 것을 말함. 코너스톤은 새싱에서도 쓰인다.

크레이지 패치 (Crazy patch) - 디자인의 통일성이나 정해진 패턴이 없이 부정형적인, 주로 자투리 천으로 만든 블록. 조그만 블록으로 만들어 다시 큰 조각으로 조합하든지 처음부터 하나의 완전한 퀼트 톱으로 만듬. 1980년대 후반에 유행했던 패턴은 실크, 벨벳 그리고 많은 장식물을 쓰고 자수를 많이 한 것임.

크로스 햇칭 (Cross Hatching) - 필러 패턴의 하나로서 두 방향으로 서로 평행하는 선으로 누벼서 다이아몬드나 정사각형의 격자를 만드는 것.


D

방향성 보더 (Directional Border) -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형식의 보더

방향성 프린트 (Directional Print) - 위아래로 방향성이 뚜렷하게 모티프를 프린트한 천.


E

메아리 퀼팅 (Echo Quilting) - 문양의 테두리를 평행으로 달리는 선을 만들며 누비는 방식의 자유형 필러 형식. 즉 문양의 메아리를 만드는 식임.

영국식 종이 피싱 (English Paper Piecing) - 손으로 하는 피싱 기법의 하나로서 종이 본위에 천 조각을 시침질한 후 천의 가장자리를 그대로 서로 감침질 하는 방법. 베이비 블록이나 그랜드마더스 플라워 가든 등을 만들 때 쓰임


F

팻 쿼터 (Fat Quarter) -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천을 세는 단위. 1야드의 면을 가로 세로로 반씩 잘라서 4등분한 모양  (18" x 22") 1 야드의 천을 길이로 4등분한 44" x 9"보다 훨씬 용이하게 쓸 수 있음. 팻 8분의 1은 18" x 11"가 됨.

플라잉 기스 유니트 (Flying Geese Unit) - 퀼트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작은 모양의 그룹 중 하나로서 중앙의 삼각형의 양 쪽에 직사각형 2개가 나란히 붙어 있는 형상. 구성 벙법은 여러가지가 있음.

필러 패턴 ( Filler Pattern) - 손 또는 재봉틀로 바느질하는 누빔의 디자인 모양으로 퀼트의 배경 전체를 채운다.

핑거 프레싱 (Finger Pressing) - 손가락 사이에 천을 끼워 누르거나 손톱으로 눌러서 임시적인 주름을 만들어 시접부분을 평평하게 하거나 애플리케 모양의 가이드 선을 만들어 주는 기법.

완성 치수 (Finished Size) - 시접부분을 제외한 블록 전체 또는 퀼트 전체의 치수. 따라서 6인치의 바느질 후 치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 쪽의 1/4인치 시접부분을 더해서 6.5인치로 잘라야 한다.

4-패치 블록 (Four Patch Block) - 퀼트 블록을 4개의 똑 같은 부분으로 구분하는 표준방식. 한 줄에 2개, 4개 또는 4개의 배수의 유니트가 배치되더라도 4-패치의 기본은 변함없음.

파운데이션 피싱 (Foundation Piecing) - 머슬린이나 평직의 바탕 천에 조각들을 바느질하여 붙여서 블록을 만드는 기법. 섬세하거나 잘 늘어나는 천을 보강해주기 위해 사용.

자유형 필러 (Free-Style Filler) - 정해진 격자형이나 패턴을 따르지 않는 필러 패턴.

프리 모션 퀼팅 (Free-Motion Quilting) - 재봉틀을 사용하여 곡선이나 복잡한 디자인을 누비는 공정으로서 재봉틀의 피드 독(Feed Dog)은 밑으로 내리거나 덮은 채로 서용한다.

우정 퀼트 (Friendship Quilt) - 그룹의 한 멤버를 위해 팀 프로젝트로서 각자 한 개 이상의 블록을 만들고 서명하여 톱을 완성하는 퀼트.


글레이즈드 피니쉬 (Glazed Finish) - 비어딩을 막기위해 배팅의 겉부분에 가볍게 수지를 입힌 것. 본디드 피니쉬라고도 한다.

그레인 (Grain) - 직물의 수평 수직으로 짠 실. 천은 3개의 그레인 라인이 있음. 먼저 길이 방향의 그레인은 볼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이어지며 직선으로 유연성이 없고 늘어나지 않는다. 가로방향의 그레인은 직선으로 셀베지에서 셀베지까지 이어집니다. 바이어스는 아니지만 어느정도의 유연성은 있다. 천을 대각선으로 마주보는 양 끝을 잡고 당기면 바이어스 그레인을 볼 수 있다. 바이어스는 유연성이 크고 잘 늘어나므로 곡선으로 끝나는 부분의 바인딩은 보통 바이어스 바인딩이지만 변형이 생기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마감질하지 않은 바이어스 가장자리는 곧 변형이 생긴다.. 이런 현상은 애플리케 꽃의 줄기를 만들 때는 도움이 되기도 한다.

그리지 (Griege) - 불란서의 grege (가공이 안된 실크) 와 이태리어의 greggio (회색) 의 합성어. 회색 상품 (gray goods)라고도 함. 직기에서 나와서 염색이나 프린트가 되어 완제품으로 팔리기 전의 천을 말함. greige 로도 씀.


H

손 퀼팅 스티치 (Hand-Quilting Stitch) - 세 개의 층을 모두 통과하는 촘촘한 런닝 스티치로서 퀼팅 패턴을 이루게 된다.

행잉 슬리브 (Hanging Sleeve) - 퀼트를 벽에 걸기위해 퀼트의 위 부분 뒤에 붙이는 소매 또는 튜브. 전시회에서는 보통 3 - 4 인치의 폭을 요구한다.

홈스펀 천 (Homespun Fabric) - 손으로 뽑은 실로 손으로 짠 모직이나 린넨 천으로 올이 성김.


I

인더디치 퀼팅 (In-The-Ditch Quilting) - 바느질 선이나 애플리케의 윤곽을 따라 누비는 형식. 마킹을 할 필요가 없음.

L

랩 퀼팅 (Lap Quilting) - 한 블록식 미리 퀼트를 완성시킨 다음 (퀼트 샌드위치), 이 완성된 블록을 조합해서 하나의 퀼트를 완성하는 방식. 각각의 정사각형은 커다란 퀼팅 프레임이 아니고 무릎에 놓는 프레임(Lap Frame)에 끼워 누빌 수 있음.

로프트 (Loft) - 배팅의 두께, 높이와 탄력을 나타내는 말. 로프트가 높을수록 더 두텁고 푹신함.

로그 캐빈 (Log Cabin) - 천의 좁은 띠 (통나무)가 중앙의 정사각형을 둘러싸서 블록을 만드는 모양의 퀼트 패턴


M

메달리온 퀼트 (Medallion Quilt) -  중앙의 모티프를 초점으로 여러 겹의 보더가 둘러싸는 형식의 퀼트 중앙은 보통 커다란 정사각형으로 온 포인트로 배치되는 경우가 많음.

메모리 퀼트 (Memory Quilt) - 사랑하는 이들의 옷에서 잘라낸 조각들을 이어 만든 퀼트. 자녀들의 어릴 때 옷이라든가 죽은 친척이나 친구의 옷으로 만듬. 최근에는 사랑하는 이들의 사진을 전사하여 포함시키기도 한다.

머서라이즈드 코튼 (Mercerized Cotton) - 실을 잡아 당기면서 가성소다에 짧은 기간 면사를 담가서 처리하는 기술. 이렇게 하면 면사가 보다 강하고 윤이 나며 염색도 잘 됨. 1844년 캘리코 염색업자인 죤 머서라는 영국사람에 의해 발견되었기 때문에 이름 붙여짐.

마이터 (Miter) - 두개의 가장자리가 45도 각도로 연결되는 것. 보더나 바인딩의 직각 모서리 처리에 쓰인다. 사진틀이나 그림 액자의 대부분은 마이터 연결이다.

모티프 (Motif) - 퀼트 블록이나 애플리케에 쓰이는 디자인 요소, 이미지나 그림. "하트를 모티프로 쓴다"로 표현하는 식.

머슬린 (Muslin) - 표백하거나 표백하지 않은 상태로 공급되는 염색하지 않은 면의 평직 천. 고품질의 표백한 머슬린은 중립적인 배경천이나 얇은 천의 바탕 (파운데이션)으로 이용된다.머슬린은 모술 (현재 이락)이라는 도시에서 처음 만들어 졌다 하여 이름 붙여졌다.

미스터리 퀼트 (Mistery Quilt) - 완성된 모양을 미리 알 수 없게 퀼트 패턴을 단계적으로 작성하여 한번에 한 부분씩 알려주는 방식


N

니들 펀칭 (Needle Punching) - 손 퀼팅을 할 때 바늘을 레이어를 통과하는 식으로 하는 바느질 방식. 레이어들이 엇갈려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거나 배팅의 로프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됨.

9 패치 블록 (Nine-Patch Block) - 3 x 3로 결합된 9개의 유니트로 이루어 진 블록.

노블티 프린트 (Novelty Print) - 축제나 수공예용으로 작고 별난 디자인으로 프린트 된 천. 대화형 (converastion) 프린트나 수공예 (craft) 프린트라고도 불린다.


O

패치 (One-Patch) - 퀼트 톱에 한가지 모양의 조각만 이어 만드는 퀼트 패턴. 정사각형, 삼각형, 육각형등이 색을 달리하거나 다른 종류의 천으로 연속되는 형식.

온 포인트 (On Point) - 블록의 모퉁이가 다이아몬드형으로 위, 아래 그리고 옆으로 놓이는 블록 배치방법 (layout). 수평배치 (horizontal layout)와 반대.

아우트라인 퀼팅 (Outline Quilting) - 윤곽 퀼팅. 블록이나 애플리케의 윤각을 따라 하나의 재봉선으로 누비는 방식. 여러 개의 선이 되면 에코 퀼팅이 됨.


p

종이 파운데이션 피싱 (Paper Foundation Piecing) - 피싱의 한 기법으로서 (특히 미니어쳐 퀼트에 주로 사용) 블록 패턴이 인쇄된 종이 위에 정해진 순서대로 바느질로 붙여지는 방식으로 복잡한 디자인을 정확하게 조합하기 위해 쓰임.

종이 피싱 (Paper Piecing) - 정확한 피싱을 위해 종이 본을 사용하여 본위에 천을 시침질하는 방식. 육각형 Grandmother's Flower Garden (할머니의 꽃밭) 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

패치 (Patch) - 다른 조각들과 이어 붙여져 블록이나 퀼트가 되는 각각의 천 조각을 말함. 피스 (Piece) 라고도 함.

패치워크 (Patchwork) - 다수의 천 조각들을 이어 붙여 퀼트를 만드는 것을 말함. 피스워크 (Piecework)라고도 함.

피스드 보더 (Pieced Border) - 패치워크로 만들어진 긴 천 조각으로 인너 퀼트에 연결된다.

피싱/피스드 퀼트 (Piecing/Pieced Quilt) - 수 많은 작은 조각들을 손이나 재봉틀로 이어 붙여 만든 퀼트. 미국 이외의 나라에서는 패치워크라고도 한다.

프레이리 포인트 (Prairie Points) - 모퉁이 처리를 위해 쓰여지는 삼각형으로 접힌 천.


Q

퀼트 톱 (Quilt Top) - 퀼트 샌드위치의 제일 위 부분.

퀼팅 (Quilting) - 일반적으로는 퀼트를 만드는 일. 좁은 의미로는 퀼트의 3개 레이어를 결합시켜주는 런닝 스티치 즉 누빔.

퀼팅 푸트 (Quilting Foot) - 대부분의 재봉틀 회사들은 퀼터를 위해 정확히 1/4인치의 시접을 만들기 편하게 특별히 만들어 진 퀼팅 푸트를 공급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시장에서 리틀 푸트 (Little Foot)라고 부르는 것을 사서 쓰면 된다.

퀼팅 프레임 (Quilting Frame) - 바닥에 홀로 서서 누빔을 하는 동안 퀼트의 레이어들을 한데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나무나 플라스틱 파이프로 만든 커다란 틀.

퀼팅 길드 (Quilting Guild) - 프로젝트나 실습강의 또는 사회 봉사활동을 같이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 결성된 퀼터들의 협회조직.

퀼팅 후프 (Quilting Hoop) - 누빔을 할 때 퀼트의 레이어들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둥글거나 타원형의 작은 기구.


R

레드워크 (Redwork) -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유행했던 터키 레드 색이나 파란색 (Bluework)의 실로 퀼트 블록에 런닝 스티치로 자수하는 간단한 디자인

리버스 애플리케 (Reverse Applique) - 역 애플리케. 블록의 밑부분에 디자인이 들어있는 패치를 바느질해 붙인 다음 위 천을 잘라내어 아래의 디자인이 들어 나도록 하는 방식. 몰라 (Mola)가 대표적인 예임

로타리 커터와 매트 (Rotary Cutter and Mat) - 여러 겹의 천을 한꺼번에 자를 수 있는 원형 날이 달린 천 자르는 도구. 투명 자와 같이 쓰는 것이 좋으며 커팅 매트를 함께 써서 바닥과 칼날을 보호하는 것이 좋다.


S

샌드위치 (Sandwich) - 전통적으로 부르는 퀼트의 호칭. 샌드위치는 퀼트 톱, 배팅 (필링) 그리고 뒤 감으로 이루어져 있다.

샘플러 퀼트 (sampler Quilt) - 서로 다른 패턴으로 된 블록을 한데 모은 퀼트. 블록의 크기는 다를 수도 있다.

새싱 (Sashing) - 블록을 분리하고 둘러싸고 그리고 퀼트의 크기를 크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 천.

스크랩 퀼트 (Scrap Quilt) - 다른 프로젝트에서 남은 조각들을 이용해서 수많은 종류의 천조각을 이어붙인 퀼트.

셀베지 (Selvedge or Selvage) - 직물의 양 쪽 가장자리의 날줄이 방향을 바꾸게 되는 부분으로서 1/3 - 1/2 인치의 폭으로 이 부분은 보통 잘라내고 사용한다.

세미놀 피싱 (Seminole Piecing) - 천의 띠를 서로 이은 다음 섹션으로 잘라내어 대조되는 색갈의 단색천을 중간에 끼워넣어 다시 잇거나 비스듬하게 이어 붙여 체커 판과 같이 만드는 방식. 플로리다주의 세미놀 인디안의 밝은 색조의 패치워크에서 유래됐으며 보더나 퀼트 옷에 많이 사용되는 기법임.

세팅 (Setting) - 퀼트 톱을 만들기 위해 완성된 블록들을 배치하는 것. 블록들은 나란히 놓거나 온 포인트 (다이아몬드) 형으로 새싱을 넣거나 없이 배치. 비대칭 블록 패턴의 경우는 배치가 달라질 수 있다.

섀도우 애플리케 (Shadow Applique) - 실크 오갠자나 폴리에스터 네팅 등 비치는 천으로 이미지를 덮는 식의 애플리케. 투명한 천이 덮힌 부분에 색다른 색감을 준다.

스티플링 (Stippling) 표면의 결을 만들기 위해 손이나 재봉틀로 바탕을 아주 촘촘하게 바느질하는 누빔 방식.

스티치 인 더 디치 (Stitch in the Ditch) - 패턴 조각들이 합쳐져서 만들어 진 디치 (고랑)을 따라 누비는 방식.

스트립 피싱 (Strip Piecing) - 천을 띠처럼 잘라서 서로 길이로 이음으로써 줄무늬진 천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 이 스트립 세트를 바느질 선과 직각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잘라 세그먼트를 만든다. 이 세그먼트를 이어 붙여 블록 유니트를 만드는 것도 스트립 피싱으로 불린다.


T

템플리트 (Template) - 피싱이나 애플리케 패치를 그리기 위해 패턴으로 쓰이는 판지나 플라스틱의 모양. 누빔을 하기 위해 윤곽 선을 그릴 때도 사용.

트래푼토 (Trapunto) - 평행하는 윤곽선 스티치에 의해 만들어 진 3차원적 디자인으로서 속에 실이나 배팅을 넣어서 도드라지게 한다.

타이드 퀼트 (Tied Quilt) - 바느질 대신 뜨개실이나 재봉사로 매듭을 지어 퀼트의 레이어들을 서로 고정시켜주는 형식의 퀼트. 이 매듭은 퀼트 전체에 걸쳐 균일한 간격으로 배치된다.


U

유틸리티 퀼트 (Utility Quilt) - 정성들여 바느질 할 필요 없이 비슷한 패턴으로 평상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퀼트.


W

월 퀼트 (Wall Quilt) - 벽걸이 퀼트. 장식을 위해 벽에 걸 목적으로 만든 작은 크기의 퀼트. 세탁하거나 닳아 헤어질 염려가 없으므로 특수한 천이라든가 장식물을 부착하기도 한다.

워프/웨프트 (Warp/Weft) - 씨줄/날줄. 직물을 짜는 실. 씨줄은 길고 직물의 길이를 따라 위에서 아래로 지니간다. 날줄은 가로로 지나가며 길이가 짧다.

워터칼라 퀼트 (Watercolor Quilt) - 수채화 퀼트. 작은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자른 꽃무늬 디자인의 천조각을 아어 붙여 인상파 화가의 그림같은 퀼트 패턴을 나타내는 퀼트. 칼라워시퀼트라고도 한다.

화이트 워크 (White Work) - 전체의 디자인이 바느질 땀 (스티치)로 이루어진 퀼트. 보통 퀼터의 바느질 솜씨를 자랑하기 위해 백색의 단색 천으로 만든다. 이런 형식의 퀼트로서 유명한 것은 프랑스 마르세이유 지방의 "부티"가 있다

홀 클로스 퀼트 (Whole-Cloth Quilt) -커다란 천 한 조각으로 이루어 진 퀼트. 보통 단색 천으로서 섬세한 디자인으로 누비기만 한다. 퀼트 톱에는 패치워크나 애플리케가 전연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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